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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였던 미국의 점유율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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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한때조선업계선두주자였던 미국의 점유율은 1% 이하로 내렸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번 USTR 조치로 중국 선박의 운송 비용이 올라가면 한국과 일본조선업계에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번 조치를 통해 비용이 올라가면 결국 미국 소비자들에게 비용이 전가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가 중국산 철강 후판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결정하면서 국내조선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산 철강을 사용하던조선업계엔 원가 상승으로 인한 경쟁력이 약화가 불가피하게 됐다.


블룸버그 통신은 “USTR의 조치로 중국 선박의 운송 비용이 상승하면 한국과 일본의조선업계에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상승한 운송 비용은 소비자 가격에 반영돼 미국인들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간 조선·해운 증진을 위한 보호 조치들에도 미국의 조선 역량이.


한국투자증권은 국내조선업계가 미 해군 함정 건조 시장에 뛰어들어 30년간 실질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시장 규모를 총 1934억달러로 추산했다.


이는 전체 미국 함정 건조 시장의 16% 정도다.


이 기간 미국 군함 건조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창출할 수 있는 잉여현금흐름(FCF)은 각각 5조1000억원.


해당 법안은 의회 종료로 폐기됐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협력 발언과 더불어 한국조선업계와의 협력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날 켈리 의원은 '미국 조선업의 재건이 단순한 해군 함정 건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상선 건조 및 공급망 형성이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를.


반면 울산 지역의 조선업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에서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미국의 선박 운영 및 정비 분야 확장과 동맹국 활용 군함 건조 정책 등은 울산의조선업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한국이 군함 건조에 있어 일본보다 유리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어 “조선향 후판 수요는 지난해 전체 판매량 기준 56%를 차지하는데조선업계가 원가 절감을 위해 중국산 비중을 20∼30% 수준까지 확대함에 따라 국내 철강업체들의 후판 내수 판매량은 점진적으로 감소해 왔다”며 “중국업체들을 대상으로 후판 반덤핑 관세 적용 시 국내 철강업계의 판매량 확대 및 판가.


마지막으로 ▲조선업계상생협력 촉진과 조선업 근로자 복지 지원을 위한 '조세 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의 경우 현행법은 기업 간 상생 협 력을 위한 기금 출연 등에 대해 세액공제를 적용하고 있으며,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을 위해 신용보증기금 등에 출연하거나 협력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경우 일정.


다만 철강업계와 후판 가격을 협상해야 하는 국내조선업계의 경우 원가 부담 가중 우려를 나타내고 있어 해를 넘긴 협상 테이블의 간극이 단기간에 좁혀지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이어져 온 철강업계와조선업계의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은 해를 넘겨.


미국 정부의 이번 조치로 한국과 일본의조선업계에 반등의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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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 통신은 USTR의 조치로 중국 선박의 운송 비용이 상승하면 "한국과 일본의조선업계에 기회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상승한 운송 비용은 소비자 가격에 반영돼 미국인들에게 전가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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